전체 글 1141

LangChain 의 Agent 에 대해서 (개요)

LangChain 에서 Agent 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기본적인 LLM의 동작 방식이 사용자가 입력한 Prompt에 대해서 적절한 Output을 출력한다라고 하면, Agent 는 복잡하고 정교한 사고 작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Concept Agent는 Task를 수행하기 위해서 주어진 도구(Tools)와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사고(Thought)하고 필요한 다음 행동을 설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Agent가 주어진 작업에 대해 상세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Agent Overview Agent 는 다음과 같은 핵심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lanning subgoal and decomposition: Agent는 자신에게 주어진 Task를 더 작은 su..

R&D/AI 2024.03.27

git push origin HEAD

그냥 git push를 하면 에러가 날 때가 있다. 어느 브랜치에 푸시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일 때 발생한다. 이 때 설정 값은 git-config 문서에 따르면 push.default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nothing : 명시적으로 어디로 보낼 지를 다 작성해야 합니다. (그냥 쓰면 푸쉬하지 않습니다.) current : 원격 저장소에 같은 이름의 branch에 push합니다. upstream : 현재 작업중인 branch를 지정해둔 원격 저장소의 branch로 push 합니다. simple : 현재 작업중인 branch와 원격 저장소의 branch명이 같을 때만 push합니다. (기본 설정) matching : 로컬과 원격 저장소의 브랜치명이 같은 모든 branch를 pu..

Passion/Programming 2024.03.21

Github Action를 개발하여 배포하기

Github actions를 직접 개발하여 공유할 수 있다. 참고: https://docs.github.com/en/actions/publishing-packages/publishing-nodejs-packages Publishing Node.js packages - GitHub Docs You can publish Node.js packages to a registry as part of your continuous integration (CI) workflow. docs.github.com https://docs.github.com/en/actions/creating-actions/creating-a-javascript-action?learn=create_actions&learnProduct=acti..

R&D/클라우드 2024.03.21

Github 보안의 시작, Code security and analysis

많은 사용자들이 github을 사용하여 소스코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요즘 트랜드는 CI/CD를 표방하는 경우가 많아, 개발과 배포가 일원화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배포를 위한 정보도 소스코드 수준으로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많은 보안상의 사고가 발생합니다. 주로 소스코드 내 클라우드 계정의 비밀번호, Application, DB 등의 비밀번호를 하드코딩한 후 커밋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많은 해커에 의해서 코드가 감시되고 있기 때문에 계정 비밀번호를 푸시하면 몇 시간 내에 해커가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Github 에서는 Security Featur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ithub 을 사용하여 코드를 관리한다면 꼭 Security feature를 ..

R&D/클라우드 2024.01.23

MongoDB 4.4 서비스 종료(2024-02-29)

가장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NoSQL Database 중에 하나가 MongoDB 일 것이다.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은 7.0 인데 아직도 4.x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 같다. MongoDB Release History 버전 Release Year 7.0 2023~ 6.0 2022~ 5.0 2021~ 4.4 2022~ 4.2 2019~ 4.0 2018~ 2024년 2월 29일이 MongoDB 4.4 의 End Of Life (EOL) 이라고 합니다. 5.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Application 의 변경은 필요 없다고 합니다. 주요 Feature Version 5.0 Stable API, designed to preserve application behavior through upgrades ..

R&D/database 2024.01.23

AWS Inferentia2

ChatGPT 가 유행하면서 Nvidia 의 GPU가 핵심 하드웨어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Nvidia 는 전세계 최강자이며 이를 따라가는 다양한 Startup 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AWS 역시 내부적으로 NVidia의 GPU가 아닌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PU를 통해서 학습(Training)과 추론(Inference)을 하는데 이 두 영역은 고객군이 불리되는 경우가 많으니 학습 전용 HW와 추론 전용 HW를 분리하여 제공하는 것이 비용 및 성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인 리벨리온(Rebellions)는 추론 영역의 HW를 타겟팅한 회사 입니다. 오늘은 AWS 추론엔진인 Inferentia2를 간단하게 공부해 보..

R&D/클라우드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