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AI

FAISS(Facebook AI Similarity Search) 소개

sunshout 2024. 4. 5. 08:59

Faiss는 Facebook AI Research에서 개발한 강력한 라이브러리로, 밀집 벡터의 효율적인 유사도 검색과 클러스터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미지 검색부터 텍스트 분류와 클러스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Faiss 이해하기

Faiss는 고차원 공간에서의 유사도 검색과 클러스터링을 위한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멀티미디어 문서의 임베딩 간 유사도 검색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Faiss 자체는 벡터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벡터 기반 검색 엔진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기반 라이브러리입니다.

Faiss의 주요 기능

  • 효율적인 유사도 검색: Faiss는 고차원 벡터 데이터에 대한 빠른 유사도 검색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GPU 지원: Faiss는 GPU 기반의 알고리즘 구현을 제공하여 유사도 검색과 클러스터링 작업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맞춤형 인덱싱: Faiss는 평면 인덱스, 역 인덱스, 그래프 기반 인덱스 등 다양한 인덱스 유형을 지원하여 사용 사례에 맞는 최적의 접근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확장성: Faiss는 수천 개에서 수십억 개의 벡터까지 다룰 수 있어 다양한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Faiss의 활용 분야

Faiss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텍스트 분류 및 클러스터링: Faiss는 텍스트 데이터에서 벡터를 구축하고 유사도 검색을 수행하여 텍스트 분류와 클러스터링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검색: Faiss는 대규모 이미지 검색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지의 시각적 특징을 기반으로 유사한 이미지를 빠르게 찾는 데 사용됩니다.
  3. 이상 탐지: Faiss는 데이터 포인트의 벡터를 정상 분포와 비교하여 이상치를 식별하는 이상 탐지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추천 시스템: Faiss는 사용자 선호도에 기반한 벡터 기반 검색 엔진을 구축하여 추천 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Faiss 시작하기

Faiss 사용을 시작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Faiss 설치: Faiss CPU GPU 가속 버전 모두 pip 통해 설치할 있습니다.
  2. Faiss 인덱스 생성: Faiss 다양한 인덱스 유형을 제공하며, 이를 사용하여 벡터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할 있습니다. Python API 통해 이러한 인덱스를 생성할 있습니다.
  3. 유사도 검색 수행: Faiss 인덱스를 생성한 후에는 이를 활용하여 벡터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유사도 검색을 수행할 있습니다.

 

Reference

* Faiss: A library for efficient similarity search

https://engineering.fb.com/2017/03/29/data-infrastructure/faiss-a-library-for-efficient-similarity-search/

 

Faiss: A library for efficient similarity search

Visit the post for more.

engineering.f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