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log/방울이

신생아 다루는 법

sunshout 2010. 10. 30. 11:38

모유먹이는 법

1. 머리와 등을 바칩니다. 아기 가까이 몸을 기울인 뒤, 오른손을 부드럽게 머리와 목 밑으로 끼워 넣고 왼손은 옆이나 다리쪽으로 넣어 몸통 아래쪽으로 넣습니다. 안정감을 주기 위해 나지막하게 속삭입니다.

2. 천천히 들어올립니다. 몸을 그대로 숙인 채 팔에 힘을 주어 신중히 들어올리고 고개가 뒤로 젖혀지지 않게 주의하면서 아기의 체중을 손에 싣습니다.

3. 가슴 가까이 가져옵니다. 몸을 조금씩 세우면서 아기의 머리 방향을 몸쪽으로 당기면서 몸이 가슴쪽으로 가까이 되도록 안습니다. 고개가 몸보다 약간 높게 되도록 해줍니다.

4. 양팔로 감싸 온몽을 단단히 받쳐 줍니다. 몸쪽으로 밀착하면서 손을 미끄러뜨린 뒤, 팔꿈치 부분에 아기의 머리가 잘 받쳐지도록 합니다.

엎어져 있는아기 안는 법

1. 목과 배를 받칩니다. 아기 배 아래와 볼 아래쪽으로 손을 넣어 머리와 몸을 확실히 받칩니다

2. 들어올려 몸 쪽으로 아기를 돌립니다. 천천히 들어올리면서 아기의 몸이 균형을 잃지 않게 주의하며 몸을 돌립니다. 머리가 몸보다 약간 올라간 자세가 좋으면 팔꿈치 안쪽으로 아기의 머리를 받칩니다.

3. 팔 안에 잘 안습니다. 돌려 안으면서 다리 사이로 아기의 하체를 받치고, 팔 전체로 아기를 받쳐듭니다.

우는 아기 달래는 법

갓난아기의 의사표현은 울음입니다. 우는 이유 중 대부분은 배고픔 때문이지만, 불편하거나 외롭거나 지루할 때도 웁니다. 아기가 울때는 우는 것에 바로 응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더워서 울때 영아는 체온 조절 능력이 아직 없어서 몸이 쉽게 더워집니다. 더운지 추운지를 알려면 목뒤를 만져보면됩니다. 땀이 나거나 더우면 옷을 벗겨주거나 이불을 젖혀줍니다.

▶ 외로워서 울때 대부분의 아기들은 사람이 안보이면 싫어합니다. 계속 옆에 붙어 있을 수가 없을 땐 큰 소리로 아기에게 말을 해서 안정감을 주도록 합니다.

▶ 지루해서 울때 아기가 뭔가 즐거운 일을 원할때가 있습니다. 갓난아기라도 모빌이나 작은 장난감을 주면 금방 울음을 그치기도 합니다.

▶ 불안해서 울때 영아 때는 빠는 것으로 불안감을 달랠수 가 있습니다.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리거나 깨끗한 손가락을 대주어 빨게합니다.

▶ 속이 불편해서 울때 너무 부산스럽거나 처음 보는 사람이 많으면 우는 경우에는 포대기로 잘 싸서 조용한 방으로 가서 살살안고 흔들어 줍니다.

아기 트름 시키는 법

▶ 어깨에 걸쳐서 시킬때 아기를 안아 머리를 어깨에 댄 뒤, 손으로 하체를 든든히 받치면서 등을 부드럽게 문지르거나 가볍게 쳐줍니다.

▶ 앉혀서 시킬 때 무릎 위에 잘 앉혀서 한손으로 가슴을 받치고 등을 잘 문질러 줍니다.

▶ 엎어서 시킬 때 무릎 위에 아기의 배와 가슴을 대고 눕힌 다음, 고개를 옆으로 하게합니다.

부드럽게 양손으로 등을 문질러 주면 됩니다.

아기 싸개 싸는법

1. 싸개 위에 아기를 눕힙니다. 싸개를 삼각형으로 잘 펼친 후 아기를 눕힙니다.

2. 한쪽 모서리로 어깨를 감쌉니다. 싸개의 한쪽모서리로 어깨를 감싸줍니다.

3. 가장자리를 몸 밑으로 넣습니다. 몸을 돌려 싼 다음 몸 밑으로 잘 넣습니다.

4. 다른 모서리로 감습니다. 다른 쪽 모서리로 아기의 어깨를 감쌉니다. 손을 빨 수 있게 한 손을 구부려 손이 목 쪽을 향하게 해주어도 됩니다.

5. 밑으로 감아 넣어줍니다. 확실하게 싸주기 위해 모서리를 몸 아래로 넣어줍니다 이때 너무 조여 목이 답답하지 않게 합니다.

6. 발을 잘 싸줍니다. 바닥 부분을 접어 발을 싸주면 안정감이 들어 쉽게 잠이 듭니다.

아기 윗옷입히기

1. 머리부터 입힙니다. 양손으로 옷을 잘 말아 잡고 최대한 네크라인을 넓힌 후, 머리를 쑥 넣습니다. 옷을 잘 매만져 코와 귀가 걸리지 않게 합니다.

2. 한쪽 팔을 넣습니다. 소매 부분을 말아 잡고 잘 벌려 한쪽 팔에 넣어줍니다.

3. 손을 넣어 아이 손목을 잡습니다. 소매 부분으로 손을 넣은 뒤, 아이 손목을 잡고 부드럽게 잡아 빼줍니다.

4. 옷을 잘 내려줍니다. 옷을 잘 내려주고, 단추가 있으면 아기살을 꼬집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채워줍니다.

아기 윗옷벗기기

1. 한쪽 팔을 뺍니다. 주름을 잡아 옷을 올린 다음, 옷 아래로 아기 팔을 잡아 소매 부분에서 빼냅니다.(다른 쪽도 마찬가지로)

2. 목 부분으로 옷을 모읍니다. 옷을 목 부분에서 주름잡아 모은 다음, 양손으로 목 부분을 최대한 늘립니다.

3. 올려서 셔츠를 벗깁니다. 얼굴에 옷이 끼지 않게 주의하면서 옷을 머리에서 왕관처럼 만듭니다. 그런 다음 잡아 빼면 됩니다.

여자아기 응가 닦는법

1. 앞부분을 먼저 닦습니다. 다리를 벌리고 다리 사이를 닦아줍니다. 접히는 부분이라 땀이 차기도 쉽습니다. 발목을 잡아 엉덩이를 들어 올립니다. 깨끗한 거즈 손수건으로 성기 쪽을 앞에서 뒤로 닦아줍니다. 벌려서 안쪽까지 닦지 말고, 겉에만 깨끗한 거즈 손수건으로 몇 번 닦아줍니다.

2. 엉덩이를 닦아줍니다. 물에 적신 거즈 손수건으로 엉덩이와 다리 뒷부분까지 깔끔하게 닦아줍니다.

남자아기 응가 닦는법

1. 엉덩이를 닦아줍니다. 미지근한 물에 적신 물휴지나 탈지면으로 엉덩이를 닦아줍니다.

2. 다리사이를 잘 닦아줍니다. 다리를 벌리고 다리 사이를 닦아줍니다.

접히는 부분이라 땀이 차기도 쉽습니다.

3. 성기도 잘 닦어줍니다. 이때 포경수술을 한 아이는 오물이 묻지 않은 솜으로 성기를 닦아주어야 합니다.

포경수술을 안 한 아이는 피부를 잡아당기지 말고 그대로 닦아줍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의 종류와 자극을 받은 점막의 장소에 따라 그 증상이 달라지는데, 염증이 코의 점막에서 생기면 콧물감기이고, 목의 점막에서 생기면 목감기입니다. 감기의 흔한 증상은 콧물이 나오고 코가 막히며 기침이 나고 목에 염증이 생기며 열이 나는 것 등입니다. 감기는 대부분 1주일 정도면 가라앉지만 심한 경우에는 한 달 이상 지속되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정을 취하면서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